본문 바로가기

검사

혈액검사(피검사)로 알수 있는 질병 알아보기

혈액검사(피검사)로 알 수 있는 질병을 알아보기

최근 혈액검사만으로도 질병진단의 자료가 되기도 하는 혈액검사를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의 기능

혈액은 세포가 필요한 물질을 공급받으며,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학을 한다. 혈액은 산소, 이산화탄소, 호르몬등을 적재적소에 필요한 신체기관으로 이동 및 운반해 주고, 체온유지, 삼투압 및 수소이온농도를 일정하게 유지. 신체에 침입한 세균을 제거하고, 병원체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어 냅니다.

우리 신체에는 약5리터의 혈액이 돌고 있고,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등 혈구와 혈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혈장은 55%의 노란색 투명액체이고 우리의 눈에는 시각적으로 빨간색이지만 혈액을 비커등에 오래 담아놓으면 위는 노란색(혈장), 아래는 빨간색(혈구)으로 분리가 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혈액의 구성

- 적혈구

산소를 이동하는 역활을역할을 하면서도 빨간색으로 보이는 이유도 이 적혈구 때문이다. 99%의 헤모글로빈이라는 색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피가 빨간색으로 보입니다. 적혈구는 몸 전체에 산소를 전달하고, 노폐물(이산화탄소)을 몸 밖으로 배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산소는 폐에서 헤모글로빈과 결합해 폐에서 먼 신체에서 떨어져 각 세포에 공급됩니다. 이러한 적혈구는 수명이 120여 일 되며 그 수명이 다하면 간에서 파괴가 됩니다.

- 백혈구

백혈구는 우리 신체에 세균과 대항하는 역활을 하며, 백혈구에는 핵이 존재하는데 세균과 대항할 때 증식하여 세균을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백혈병이라고 백혈구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면 생기는 변명인데, 이는 백혈구의 수치가 정상인과 비교했을 때 높기 때문에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빈혈이 발생하기도 하고 몸에 멍이 다른 사람들보다 잘생기기도 합니다.

- 혈소판

혈소판을 구성하는 백혈구나 적혈구보다 작은 세포이며, 혈액을 응고시켜주는 역할과 세균 침입을 막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혈소판이 부족하게 되면 피가 잘 멈추지 않아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빠릅니다.

혈액 검사 종류

1) 일반 혈액검사 (CBC)

일반 혈액검사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측정하는 검사이며, 혈액안에 있는 세포를 파악. 제일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기본적인 빈혈이나 탈수, 감염성 질환, 백혈병등 질환이 의심되어질때, 전반적인 신체건강 파악차 검사 실시.

2) 혈당검사

혈당검사는 포도당 수치로 당뇨병여부를 확인하는데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면 공복 혈당으로 8시간이상 금식한 상태에서 검사 실시.

(공복 혈당 126mg/dl 이상, 당화혈색소 6.5% 이상, 식후 혈당 200mg/dl 이상)

3) 간기능 검사

간기능은 세포 및 조직에 염증이 생겼는지 확인 가능하며, 음주나 흡연 바이러스가 큰 원인이 될 수 있는 점 주의.

(아스파라긴산AST 40u/l이상, 알라니 분해효소 ALT 34u/l이상)

4)빈혈 검사

빈혈 검사는 신체 조직안에 산소를 공급하는 적혈구가 있는데, 그 중 혈색소(헤모글로빈) 기준으로 빈혈 진단.

(남자 13g/dl 미만, 여성 12g/dl미만)

5)고지혈증 검사

고지혈장 검사는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중성지방) 수치가 정상인보다 높은 상태를 말하며, 혈액내에 지방성분이 존재해서 혈관벽에 염증을 발생시킵니다. 이렇게 되면 심근경색, 협심증, 동맥경화, 뇌졸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HDL-좋은 콜레스테롤, LDL-나쁜 콜레스테롤)

6)신부전 검사

신부전 검사는 체내 장기인 신장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하는 검사이며, 혈액내에 크레아티닌, 요소질소 수치, 전해질 농도등을 측정하며 이상여부 검사. 신장기능 이상시 혈액속에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면서 체내 노폐물이 축적되게 됩니다.

7)백혈병 검사

백혈병 검사는 혈액내에 적혈구 수치를 파악해서 이상여부 파악. 골수 안에 있는 백혈구에 암이 발생한 것이며, 백혈구 수가 급격히 증가되어 정상세포를 파괴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8)암검사

암검사는 종양 검사로 혈액내에 증가하는 물질을 파악해서 암세포가 있는지를 알게 됩니다.

(간암 AFP, 전립선암PSA, 폐 및 대장CEA, 난소암CA-125, 췌장 및 담도CA19-9)

9)에이즈 항체 검사

에이즈 검사는 후천선 면역 결핍증(에이즈) 항원 및 항체 선별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10)갑상선 기능검사

갑상선기능 검사는 혈액검사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을 측정하여 이상여부 판단하게 됩니다.

혈액 검사시 주의사항

1) 혈액검사 전 12시간전까지는 금식을 해야 정확한 결과를 확인 가능합니다.

2) 혈액검사 전 2~3일 전부터는 금주 및 금연을 해야 보다 정확한 결과를 확인합니다.

3) 혈액검사 전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나 과격한 운동은 하지않아야 정확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혈액검사(피 검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한 질병들을 알아보았고,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24.03.28